안산시 뇌졸중·치매예방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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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의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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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예방관리 10대 수칙

1.혈관질환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한다.
혈관성치매의 대부분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등으로 발생한다. 그래서 뇌졸중의 위험인자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등을 개선하여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2. 담배는 당신의 뇌도 태운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으로 뇌 건강에 해롭다. 담배를 피우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안 피우는 경우에 비해 1.5배나 높다.
3. 과도한 음주는 당신의 뇌를 삼킨다.
과도한 음주는 뇌세포를 파괴시켜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치매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4.알맞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좋다. 적절한 운동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일주일에 2회 이상, 30분이 넘게 땀이 날 정도로 운동을 하자.
5.평소 책이나 신문을 읽는 지적활동을 지속하고 무엇이든 기억하려 노력한다.
활발한 두뇌활동은 치매 발병과 진행을 늦추고, 증상을 호전시킨다.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기억하고 배우는 습관을 가지자.
6. 가까운 사람과 다양하고 건전한 교류를 갖는다.
우울증이 있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아진다. 봉사활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자.
7. 손과 입을 바쁘게 움직여라.
손과 입은 가장 효율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장치이다. 손놀림을 많이 하고, 음식을 꼭꼭 많이 씹자.
8.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뇌를 만든다.
짜고 매운 음식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발생 위험을 높인다. 현대인들의 입맛은 짜고 매운 음식에 길들여져 있으므로 조금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지자. 신선한 야채와 과일, 특히 호두, 잣 등 견과류는 뇌기능에 좋으므로 이러한 식품을 적당히 섭취하자.
9.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다.
매년 치매검진을 통해 치매를 미리 꾸준히 관리하자.
10. 기억저하를 느낄 때 주저 없이 전문의 상담과 평가에 따른 치료계획을 세운다.
치매 초기에는 치료 가능성이 높고, 중증으로 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치매는 가능한 빨리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